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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성취도 측정과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를 위한 시스템

교육목표 성취도 측정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도시하여 나타내었다.
여러 위원회는 유기적으로 평가 및 개선을 통하여 자료를 주고받으며 교육목표 평가도구인 “졸업생설문조사”, “고용주체설문조사”, “취업데이터”, “졸업생인터뷰”등을 교육목표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교육지원위원회 외부 정보 수집

  • 평가도구에 의한 평가
  • 졸업생 설문조사
  • 고용주체 설문조사
  • 취업 데이터
  • 졸업생 인터뷰

프로그램 위원회

  • 교육목표 설정 및 수정
  • 학습성과 설정 및 수정

교과과정위원회

  • 교과과정 편성 및 개편

교육수행

교과과정위원회

  • 학습성과 달성평가
  • 재학생능력 평가체제 구축

평가방법, 평가시기, 평가대상

교육목표 달성도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대상, 방법, 시기의 대한 표이다.

교육목표 달성도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대상, 방법, 시기의 대한 표
평가도구 평가대상 평가방법 평가주기 및 시기
졸업생 설문조사 사회활동 중인 졸업생
  • 회사에 취직한 졸업생에 대해, 교육목표 달성도를 5단계로 나누어 평가하게 함으로써 달성도에 대한 정량적 결과를 얻음
  • 졸업생의 학습성과 달성도를 5단계로 나누어 평가하게 함으로써 달성도에 대한 정량적 결과를 얻음
매 2년2학기(10월)1회 실시
고용주체 설문조사 고용주체
  • 5단계로 점수화된 설문으로 본 프로그램출신 직원에 대한 평가설문을 하여 정량화된 결과수렴
  • 프로그램에 대한 건의사항 수집
매 2년2학기(10월)1회 실시
취업데이터 졸업생
  • 지역취업률 및 근무지 데이터 수집
  • 이직률 데이터 수집
  • 취업 회사구분 데이터 수집
매1년1학기(4월)1회 실시
졸업생 인터뷰
(졸업생 포커스그룹인터뷰)
졸업생
  • 인증졸업생 대상 설문 및 인터뷰
  • 교육목표 및 프로그램에 대한 건의사항 수집
매2년2학기(10월)1회 실시

평가체계의 문서화(평가매뉴얼이나 규정)

본 프로그램의 평가체계는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운영지침에 정의되고, 그에 따라 운영되어진다. 평가자료 및 CQI 보고서는 각위원별로 작성되고 정기적으로 수집되고 문서화된다. 자료는 전자공학과에서 관리하는 DB에 저장되며, 그 외 자료는 각 위원회에서 회의록 작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를 위한 시스템

<표>는 순환형 자율 개선시스템의 문서체계, 행정처리과정 그리고 담당 위원회를 나타내고 있다.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졸업예정자에 대한 학습성과 요구서를 교육평가위원에게 보내고, 교육평가위원회에서는 평가요구에 따라 평가를 수행한다. 기존 설계교육에 관련된 평가도 여기에 포함된다.

그 결과는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하고, 동시에 교과과정위원회에 개선을 요구한다.
기존 MSC와 전문교양을 포함하는 교과과정위원회는 개선 결과를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하고, 프로그램위원회는 평가 결과 개선 방안을 검토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외부자문 및 교육지원위원회는 교과과정과 관련된 항목을 제외한 외부자문, 시설 등 모든 부분에 대해 개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