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DIGITAL KOREA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합니다.

ABEEK의 프로그램 구성원

전자공학과 교육목표

영남대학교 전자공학과는 영남대학교의 창학정신을 구현하고, 전자공학과의 비젼(VISION)인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는 창의적인 전자공학분야의 공학인을 양성하는 학과로 국내외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노력한다. 전자공학과에서 프로그램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설정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재학생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 ABEEK과정을 수행하는 재학생은 “ABEEK대상자”라고 칭하며 두 가지 종류로 구분한다.
“ABEEK선택대상자”와 “ABEEK당연대상자”이며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운영지침에 정의하고 있다.
  • (1) ABEEK당연대상자: 2007학년도를 포함하여 2007학년도 이후 본 프로그램에 진입한 입학생은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을 당연히 수행해야 하며, 이 학생들을 “ABEEK당연대상자”라 칭한다.
  • (2) ABEEK선택대상자: 2006학년도를 포함하여 2006학년도 이전에 입학한 학생 및 편입생, 재입학생들은 신청에 의해 ABEEK대상자가 될 수 있으며, 이 학생들을 “ABEEK선택대상자”라 칭한다.
교수진
교수의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 및 교육목표 성취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 교수진은 ABEEK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자공학과 소속 전임교원이다. 교수는 프로그램에 대한 장기적인 비젼과 그에 따른 교육목표 설정, 교과과정의 편성, 그리고 학습성과를 만족시키기 위한 강의 방법의 개선과 학생 지도를 수행하는 주체로서, 교수의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 및 교육목표 성취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졸업생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내용의 현장적응성 평가대상으로서 중요한 측정지수를 제공한다.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취업한 졸업생이다. 졸업생은 재학생과 함께 프로그램의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며,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내용의 현장적응성 평가대상으로서 중요한 측정지수를 제공한다.

산업체 인사 (고용주 및 인증 졸업생의 상급자)
산업체가 요구하는 공학인의 자질에 대한 요구사항이 교육목표 설정에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야 한다.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을 채용하고 있는 업체의 간부 및 고용주를 산업체 인사라고 칭한다.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학습성과를 이룬 프로그램 졸업생들이 산업체에 진출하여,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통해 공학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있다. 따라서 산업체가 요구하는 공학인의 자질에 대한 요구사항이 교육목표 설정에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