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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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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2학기 1차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신청 및 연구생 등록 안내 N

No.3708752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 2022.08.22 09:20
  • 조회수 : 346

※ 학위청구논문신청 전에 꼭 지도교수님과 상의한 후 신청/제출바랍니다.


2022학년도 2학기 1차 대학원 석·박사학위 취득을 하고자 하는 자에 대하여 학위청구논문신청 및 연구생 등록 안내를 다음과 같이 합니다.


※ 기간 경과 후, 추가 접수 등은 불가합니다.


1. 학위청구논문신청         

  가. 제출자격 및 요건(각 호 모두 충족하는 자)

    1) 학위과정 수료자

       ※ 수료자는 2022학년도 2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2.연구생 등록 참조)
    2)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3) 해당학과에서 정한 기준을 충족한 자

         

  나. 제출방법

      웹(URP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 심사위원제청서,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출력 → 지도 및 주임교수 확인 → 논문심사료 납부 

      → 대학원 행정실 제출

                

  다. 제출 및 등록기간 : 2022.9.1.(목) ~ 9.5.(월) 

                      

  라. 제출서류(대학원 행정실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2) 논문심사위원 제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3)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서약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4) 논문심사위원자격인정승인원 1부
       (외부 심사위원 및 비전임교원)

    5) 외부심사위원 재직증명서 및 계좌등록신청서 각 1부

       (신규 외부 심사위원 및 변경자에 한함)

                

  마. 2022학년도 1학기 1차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표

구분

신청 기간

심사 기간

(공개발표)

학위청구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완성본

제출

학위

증명서

발급

대상자

1차

9.1.-9.5.

9.13.-9.30.

9.30.

10.13.-10.17.

10.30.

수료자

2차

 11.1.-11.3.

11.15.-12.20.

12.30.

'23.1.13.-1.18.

'23.2.22.

수료자

수료예정자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학과의 상황을 고려하여 대면 심사와 비대면 심사

     (원격화상회의 형식) 중에서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음

     - 비대면 심사일 경우 추가 제출 서류
       ① 비대면 논문심사 실시 보고서
       ② 원격화상회의(Zoom, 
Meet 등) 캡처 화면
          (참석한 학생 및 심사위원 전원을 확인
할 수 있는 화면)


  바. 논문심사위원 자격(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자)

    1) 교내·외 대학 전임교원(교외 대학 전임교원 중 고등교육법 제2조의

       "전문대학" 의 석사학위 이하 출신 전임교원은 제외)

    2) 퇴직 후 5년 이내인 교내·외 퇴직 전임교원

    3) 박사학위를 취득(단, 예·체능계열은 예외)한 후 2년이 경과한 자로

       서 교내·외 대학 비전임교원 또는 '심사위원자격 인정 승인원'에 의

       해 대학원장이 승인한 해당 분야의 권위자       

 

  사. 참고사항

    1)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석사학위는 3인 이상,박사학위는 5인 이상으

       로 심사위원으로 구성하되, 필요시 외부심사위원은 석사학위 1인,

       박사 학위 2인 이내로 함.

       ※ 외부심사위원을 추가적으로 위촉할 경우(석사학위 2인이내, 박사학위

          3인이내)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 학위청구논문신청서 제출 전에 대학원행정실에 공문 제출

    2) 심사위원은 주임교수의 추천으로 대학원운영위원회 및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함.

    3) 지도교수, 외부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4) 논문 심사를 개시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없음. 다만, 논문

       심사를 계속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5) 학위청구논문신청 후,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신청하여야 함. 

    6)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논문제목 변경이 있을 경우 학위청구 논문발표

       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마감일에 논문제목 변경 신청하여 제출

       출함.

                    

  아.논문심사료

    1) 납부금액 : 석사학위 100,000원, 박사학위 360,000원

    2) 납부계좌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붙임 8'의 '일반대학원 학위수

       에 관한 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구생 등록

  가. 연구생 등록 기간 : 2022.9.1.(목) ~ 9.5.(월) 

 

  나. 납부금액 : 인문ㆍ사회,예체능계 150,000원, 자연,공학,의학계 200,000원

 

  다. 납부 및 연구생 등록신청서 제출 방법(학과 제출) 

      웹(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연구생등록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출력 → 연구생등록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 연구생등록신청서에 지도교수 확인 → 연구생등록신청

      서 해당 학과 제출(학과 보관)

  

3. 박사통계조사 설문지 작성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심사 합격자는 첨부파일 또

   는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통계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여 완성본 제출 시

   제출하여야 함.(온라인 설문 조사 가능 : "붙임 10" 파일 참조, 온라인 조사시

   에는 "조사완료증" 제출해야 함.)

 

4. 논문표절예방 사용프로그램 사용(의무사항)

  가. 사용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yu.ac.kr/index.jsp) 공

      지사항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사용 안내" 및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FAQ" 참조

 

  나. 검증 결과물 제출 방법 : 검증 결과물을 논문완성본 제출 전에 심사위원

      에게 제출하고, 심사위원은 붙임 5의 "학위청구논문 논문발표결과 및 심

      사요지 보고서"에 사용 프로그램명을 기입함.